본문 바로가기
코딩테스트/기타

SOLID 원칙

by 바보3 2021. 9. 30.

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것

  • 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• OCP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  •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•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•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 

1. SRP 단일 책임 원칙
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
 

2. OCP 개방-폐쇄 원칙
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
 
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
 
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
 
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
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것,

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것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