로버트 마틴이 정리한 좋은 객체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한것
- SRP 단일 책임 원칙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OCP 개방-폐쇄 원칙 (Open/Closed Principle)
-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(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-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-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1. SRP 단일 책임 원칙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
2. OCP 개방-폐쇄 원칙
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
3.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
4.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5.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
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쉬운 것 또는 자주 변화하는 것보다는 변화하기 어려운 것,
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하라는 것
댓글